제 1 장 학사력 편성

제1조 수업일수
  1. ① 학칙 제 6조에 따라 15주(105일)로 한다.
  2. ② 수업일수 1/4선은 제27일째(27일)로 한다.
  3. ③ 수업일수 2/4선은 제53일째(+26일)로 한다.
  4. ④ 수업일수 3/4선은 제79일째(+26일)로 한다.
  5. ⑤ 수업일수 4/4선은 제105일째(+26일)로 하되 보강일 기간만큼 연장 한다.
제2조 개강일
  1. ① 1학기 개강일은 매년 3월 2일로 하되, 휴무일인 경우 다음 주 월요일로 한다.
  2. ② 2학기 개강일은 매년 8월 마지막 주 월요일로 하되, 8월 25일 이후 일자가 월요일이 되는 주를 원칙으로 한다.
제3조 보강일
  1. ① 보강일은 매학기 기말고사 전 해당 학기 휴무일을 고려하여 3~7일간 지정한다.
  2. ② 법정공휴일 및 개교기념일은 휴무일로 간주하고, 보강일 산입대상으로 한다.
  3. ③ 보강일 산출방법은 “휴무일 + 공식휴강일 + 2일(추가 지정)”로 하되, 7일을 초과하지 않도록 조정할 수 있다.
  4. ④ 보강일 산출기준은 휴무일 1일, 문필체전, 문필대동제는 휴강대상에서 인정하지 않되, 참가자에 대해 출석을 인정한다
        (출석인정서 필요).
  5. ⑤ 수업일수가 15주가 안 되는 강좌는 반드시 보강을 실시하여야 한다.
제4조 시험 및 성적평가 일정
  1. ① 중간고사는 매 학기 수업일수 8주차에 5일간 실시하되, 개교기념일을 포함할 경우는 이를 제외한 4일간 실시한다.
  2. ② 기말고사는 매 학기말 보강기간 이후에 실시한다.
  3. ③ 성적입력마감일은 종강 후 1주일 이내로 한다.
  4. ④ 성적이의신청마감일은 ‘성적입력마감일’ + ‘공휴일을 제외한 3일’로 한다.
제5조 졸업기준일(학위수여식)
  1. ① 전기 졸업기준일은 매년 2월 20일로 하고, 학위수여식 행사를 실시한다.
  2. ② 후기 졸업기준일은 매년 8월 20일로 하고, 별도의 행사는 생략한다.
  3. ③ 각 졸업기준일이 토요일인 경우 전일 금요일, 일요일인 경우 익일 월요일로 한다.
  4. ④ 특별한 사유 발생시 총장이 변경할 수 있다.
제6조 계절학기
  1. ① 계절학기는 3주로 개설한다.
  2. ② 계절학기 개강은 성적관련 업무 마감일 1주일 후 첫 월요일로 한다.
  3. ③ 계절학기 개강 이전에 계절학기 수강신청 기간을 설정한다.
제7조 복학 및 등록기간
  1. ① 복학기간은 매 학기 개강 3주전 1주일간을 설정한다.
  2. ② 등록기간은 업무담당 부서와 협의한 후 매년 결정한다.
제8조 학생행사기간
  1. ① 신입생 OT, 문필열림제, 문필대동제, 문필체전 등 공식 행사는 주관부서 요청으로 매년 결정한다.
제9조 강의시간표 작성 및 수강신청 일정기준
  1. ① 시간표 및 수강신청 일정은 아래 표를 기준으로 매년 결정한다.
    시간표 및 수강신청 일정
    구분 일정기준 비고
    교양필수 및 교직과목 시간표 작성 개강 8주전까지 교양과정부/교직과정부
    교양선택 및 전공과목 시간표 작성 및 입력 개강 6주전까지 각 학부(과)/교양과정부
    강의시간표 체크(연강강좌, 주4일) 개강 6주전까지 교무처
    강의계획서 입력 개강 3주전까지 담당교원
    수강신청 개강 2주전 5일간 재학생
    수강신청 변경 매학기 수업일수 1~2주차 1주일간 재학생
    수강신청 취소 매 학기 수업일수 3주차 3일간 재학생

제 2 장 강의시간표

제10조 학기별 개설학점 기준
  1. ① 학년별 재학생이 15명 이상인 경우는 해당 교육과정표를 따른다.
  2. ② 학년별 재학생이 10명~14명인 경우는 17학점 이내로 개설한다.
  3. ③ 학년별 재학생이 5명~9명인 경우는 14학점 이내로 개설한다.
  4. ④ 학년별 재학생이 5명 미만인 경우 12학점 이내로 개설한다.
  5. ⑤ 개설학점 수는 기초필수, 기초선택, 전공필수, 전공선택 개설학점수 전체를 합산한다.
제11조 강의시간표 작성 시 유의사항
  1. ① 전임교원의 이론강좌 강의시간표 편성 기준 : 강좌중복을 피하기 위하여 강의시간 편성 시 2시간 강의는 블록화하여
       편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학부(과) 및 전공의 특성에 따른 변경을 인정할 수 있다.
  2. ]
    강의시간 편성
    강의시간
    교시 시간
    1A 09:10 - 09:35 융합의날
    1B 09:35 - 10:00
    2A 10:10 - 10:35
    2B 10:35 - 11:00
    3A 11:10 - 11:35
    3B 11:35 - 12:00
    4A 12:10 - 12:35
    4B 12:35 - 13:00
    5A 13:10 - 13:35 융합의날
    5B 13:35 - 14:00
    6A 14:10 - 14:35
    6B 14:35 - 15:00
    7A 15:10 - 15:35
    7B 15:35 - 16:00
    8A 16:10 - 16:35
    8B 16:35 - 17:00
    9A 17:10 - 17:35
    9B 17:35 - 18:00
  3. ② 학부(전공)에서 수강신청 전에 강의시간표를 확정하고, 예정된 강의시간표가 변경된 경우에는 학생들에게 변경된
       강의시간표를 안내하여 수강신청에 차질이 없도록 해야 한다.
  4. ③ 연속강의 금지 : 전임교원의 이론 강좌는 연속 강의가 되지 않도록 배정하며, 3학점 이론 과목의 경우 주 2일 이상 배정함을
        원칙으로 한다.(2+1, 1+2 등 강의시간 배분)
  5. ④ 전임교원은 주 4일 이상 강의를 담당할 수 있도록 강의시간을 배정한다.(주 4일 배정시 보직교수(처장, 원장, 단장)는
       예외로 할 수 있다.
  6. ⑤ 단과대 구분 없이 공통으로 MY Dream(새내기세미나)는 목요일 5교시로 편성하고, 취업실무는 목요일 6교시로 편성한다.
  7. ⑥ 학과장의 경우 월요일 오후 강의를 지양하여 시간표를 편성한다.
제12조 ‘융합의 날’ 지정
  1. ① 다중전공 이수의 활성화를 위해 “융합의 날”을 운영한다.
  2. ② “융합의 날”은 시간표상의 특정시간을 지정하여 융합형 전공교과만을 개설하도록 운영하는 강의시간 블록제도이다.
  3. ③ 융합교육 활성화를 위해 월요일 1~4교시, 목요일 5~9교시는 “융합의 날”로 지정하여 전공교과를 편성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4. ④ “융합의 날” 블록에 개설이 지정되는 강좌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연계 또는 연합전공의 교육과정에 편성된 융합형 강좌
           (2) 복수의 학부(과)가 참여하는 대학 공유형 융합전공 과정의 강좌
           (3) MY Dream, MY Life, MY Portfolio, 취업실무 등의 학생지도 강좌
           (4) 교직과정부 개설강좌
           (5) 기타 다학제 특별프로그램으로 개설이 허가된 융합형 교육과정의 강좌
제13조 강좌별 수강 인원 지정
  1. ① 강좌별로 수강신청 후에 분반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사전에 개설 강좌 수 및 수강인원을 결정하며, 수강대상자는 수강신청입력 선착순으로 결정한다.
  2. ② 수강 인원 설정 시 복학생 및 편입생을 대상으로 인원수를 별도로 설정할 수 있다.

제 3 장 수강신청

제14조 수강신청 시 유의사항
  1. ① 복학생은 입학 당시의 교육과정과 복학 시 교육과정에 차이가 있으므로, 교육과정 변경에 따른 경과조치를 확인해야 한다.
  2. ② 복학생, 편입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은 수강신청 시 학사정보시스템을 통해 강의시간표, 강좌정보, 수업계획서,
        대체/동일과목 등을 확인한 후 수강신청에 임해야 한다.
  3. ③ 학년별 수강신청 기간에는 해당 학년 대상자만 가능하고, 기간 내에 하지 못한 경우에는 전체 학년 수강신청 기간에
        신청한다.
  4. ④ 개강 전에 수강신청을 하지 않은 미수강신청자는 수강신청 변경기간 중에 반드시 수강신청을 해야 하며 이후 수강신청
        변경의 기회를 부여하지 않는다.
  5. ⑤ 등록 후 소정기간 내에 수강신청 하지 않은 재학생은 '학사경고'로 처리한다.
제15조 수강신청 일정
  1. ① 수강신청 일정은 매년 학사력에 따른다.
  2. ② 수강신청은 학사정보시스템으로 실시하고, 학년, 신입생, 복학생 등으로 구분하여 지정한다.
  3. ③ 수강신청 학년은 진급하는 학년을 기준으로 한다.
  4. ④ 별도 지정된 복학기간 내에 복학신청을 한 복학생은 정규 신청기간에 수강을 신청한다.
  5. ⑤ 신입생, 편입생, 복학생 수강신청은 별도로 정한다.
제16조 학부(과)/전공별로 수강대상이 지정되는 수강신청
  1. ① 교양교과목 중에서 학부(과)/전공별로 수강이 한정되는 과목을 지정할 수 있으며, 대상 학생 이외의 학생은 해당과목을
        신청할 수 없다.
  2. ② 기초교과는 소속 학부(과) 개설과목 이수를 원칙으로 한다.
  3. ③ 타 학부(과)에서 개설한 ‘기초선택’ 교과목을 수강할 경우 이수구분을 ‘일반선택’으로 인정한다. 단, 동일한 과목코드를
        사용하는 교과목은 타 학부(과)에서 수강하더라도 이수구분을 ‘기초선택’으로 인정한다.
  4. ④ 학부(과)가 달라도 수강신청 변경기간 중에 수강 여석이 있으면 수강신청을 허용한다.

제 4 장 강좌의 폐강 및 합반

제17조 이수구분별 폐강기준
    강의시간 편성
    구분 폐강기준
    교양필수
    기초필수
    전공필수
    - 수간신청인원이 10명 미만인 경우에도 개설 원칙
    - 단,① 타 학과에 유사과목이 있을 경우 대체 유도(대체과목 지정 신청)
           ② 수강신청인원이 5명 미만인 경우 격년제(2년마다 1회 개설)로 개설 권장
           ③ 캡스톤디자인의 경우 예외로 함
    교양선택 - 수강신청인원이 20명 미만인 경우 폐강
    - 단, 수강배정인원의 50% 이상이면 설강
    전공선택
    기초선택
    - 수강신청인원이 전공선택(15명), 기초선택(20명) 미만인 경우 폐강
    - 단, ① 전공 재학생(해당 학년)의 2/3 이상 수강신청시 설강
            ② 캡스톤디자인의 경우 예외로 함
    1. ① 수강신청한 과목이 폐강되었을 경우 수강신청 변경기간에 수강변경을 하여야 한다.
    2. ② 외국어 관련 교과목(교양선택 포함)은 수강인원이 10명 이상인 경우 모두 개설한다.
    3. ③ 교직교과목, 의료IT융합학과, 융합전공 관련 교과목, 현장실습 및 봉사 관련 교과목 및 기타 학부(학과)에서 절대적으로
         개설을 요구하는 교과목(교무처와 협의가 된 경우)은 예외로 한다.
    4. ④ 산학협력 중점교수의 개설 교과목은 별도로 정한다.
    5. ⑤ 폐강기준 미달시에도 개설허용. 단, 미달 인원에 따라 책임시수 인정시수 조정
         (예시-전공 3학점인 경우:14명이하 2학점, 7명이하 1학점 인정)
    제18조 개설강좌의 합반
    1. ① 동일 교과가 2개 강좌 이상으로 분반된 경우 수강신청자 수의 합을 고려하여 합반을 명할수 있다.
    2. ② 강좌의 합반 기준은 교무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결정한다.

제 5 장 출석관리

제19조 출석미달에 따른 성적평가
  1. ① 수업일수는 본 지침 1조를 따른다.
  2. ② 각 교과목 당 해당 학기 총 수업시수의 4/15를 초과하여 결석하면 학칙 제43조3항에 의거하여 ‘F’등급으로 처리한다.
  3. ③ 출석미달에 따른 ‘F’학점 대상자는 기말고사에 응시할 수 없으며, 백분위 점수는 0점을 원칙으로 하되, 4주 초과 결석
        이전에 시행된 세부평가(기말고사 성적인정하지 않음)에서 명확한 근거가 있는 경우 59점까지 백분위 점수를
        부여할 수 있다.
제20조 출석인정
  1. ① 공적 출석인정 처리 지침
    출석인정 사유 및 증빙서류
    유고 결석 사유 출석인정기간 증빙서류
    ① 정부, 공공기관 및 지자체 등에서
    주최하는 행사 등에 참석하는 경우
    해당기간 해당 기관의 행사 참석 요청 문서
    ② 재능우수자의 훈련 및 경기 참석 해당기간 관련 문서
    ③ 징병검사 및 징.소집에 응할 때 해당일자 징병검사 통지서 사본
    ⑤경조사 직계존비속 및 배우자 사망시/본인결혼 3일 이내 사망진단서 또는 사망신고 된 호적등본
    조부모 및 형제 자매의 사항 입원기간
    ⑥ 기업면접심사 해당일자 수험표 사본
    ⑦ 취.창업을 위한 사전연수(교육) 해당일자 해당 증빙서류
    ⑧ 불의의 사고(교통사고 및 긴급수술) 입원기간 종합병원 진단서
    ⑨ 긴급한 진료 해당일자 병원 진단서
    ⑩ 여학생 생리결석 1회 1일(한 학기 최대 4일) 출석인정원
    ⑪ 대학이 주최하는 행사 등에 참여시 해당기간 행사주최 부서의 문서를 토대로 발급받은 출석인정원

  2. ② 출석인정원 및 증빙서류는 사유발생 후 1주일 이내에 제출하여야 하며, 교강사는 이를 수업일로부터 15일 이내에
        전자출결시스템에 입력하여야 한다.
제21조 출석부 관리
  1. ① 출석체크는 당일 매시간 철저하게 확인한다.
  2. ② 휴강(당일수업일자에 휴강입력)/보강(보강수업일자에 휴보강계 입력)은 정확히 입력한다.

제 6 장 휴‧보강 관리

제22조 휴강
  1. ① 수업계획서에 따르지 않고 휴강을 하는 경우, 담당교수는 휴강 7일 이전에 단과대학의 장에게 휴강 및 보강계획서를
        제출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 특별한 사안이 발생하여 휴강 7일 전에 신청이 불가한 경우에는 휴강 1일 전까지 휴강 신청과
        함께 학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2. ② 담당교수는 휴강계획의 승인과 동시에 전자출결시스템을 활용하여 모든 수강생에게 푸시알림으로 사전 공지하여야 한다.
제23조 보강
  1. ①강의담당 교수는 제출한 휴강 및 보강 계획에 따라 지정한 일자에 보강을 실시하여야 한다.
  2. ② 보강은 전자출결시스템에 입력하고, 학생들에게 공지한다.
제24조 무단결강에 대한 조치
  1. ① 교무처에서는 학기 종료 후 전자출결시스템에서 휴보강 내용을 확인하여 일치하지 않을 경우 무단결강으로 간주한다.
  2. ② 본 지침 22조 1항에 의한 학장의 승인을 받지 못한 휴강은 무단결강으로 간주한다.
  3. ③ 무단결강 또는 강의(보강) 미이행시, 전임교원에게는 업적평가에서 감점을 적용하며, 동일 학기에 2건 이상의 강의
         미이행은 「교직원 복무 규정」 제 3조(복무기강 및 윤리)를 위반한 것으로 본다.
  4. ④ 비전임교원(강사 포함)이 무단결강 또는 강의(보강) 미이행 시는 결강 시수에 해당하는 강의료를 회수하고,
        사안의 정도에 따라 각 호와 같이 처리한다.
        - 학기당 3시간 초과시 차기학기 수업 시수 배정의 제한
        - 학기당 6시간 초과시 재임용평가에 반영 또는 차기 신규임용시 자격 제한

  5. <별표 1> 휴‧보강 안내(개정 2020.10.00.)

<별표 1> 휴‧보강 안내(개정 2017.11.06)

휴‧보강 안내
업무 내용 시기 업무담당 비고
담당교수 교무처
1. 휴강공고
(학생공지)
휴강 1주일 전
(특별사안:
1일전)
O - 전자출결시스템에 해당날짜 수업에 "휴강"입력
- 예외조항 : 학장 승인이 있는 특별사안은
  휴강 1일 전까지 허용
2. 결보강계 입력 휴강 1주일 전
(특별사안:
1일전)
O - 전자출결시스템에 휴강 처리된 수업에
"결보강계"입력
3. 휴보강점검
(전자출결시스템
휴강/결보강계)
학기 종료 후 1개월 이내 O - 전자출결시스템 상에서 휴강/결보강계 점검
4. 무단 결강에
대한 조치
다음 학기
시간표 확정 전
O - 무단결강 또는 강의(보강)미이행시, 전임교원에게는 업적평가에서 감점을 적용하며, 동일 학기에 2건 이상의 강의 미이행은 「교직원 복무 규정」을 위반한 것으로 본다.
-비전임교원(강사 포함)이 무단결강 또는 강의(보강)미이행 시는 결강 시수에 해당하는 강의료를 회수하고, 사안의 정도에 따라 각 호와 같이 처리한다,
1. 학기당 3시간 초과시 차기학기 수업 시수 배정의 제한
2. 학기당 6시간 초과시 재임용평가에 반영 또는 차기 신규 임용시 자격 제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