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도시환경은 과거의 양적 성장에 삶의 질적 향상을 추구하는 `자연친화적 디자인’으로 변모하 고 있다. 최근에는 `녹색성장’이니 `녹색도시니’ 하는 그런 개념을 모든 디자인 요소에 가미할 정도로 그린 개념은 디자인 작업에서 빼놓고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친숙하게 되었다.
이런 변화는 지금까지 인간이 개발 위주의 편향적 접근으로 지향하여 지구환경적 문제로 발전하고, 실제 인간의 거주지역에 피해를 입히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어, 앞으로의 개발은 어떻게 해야되는지 에 대한 반성에 대한 결과라고 하겠다.
이제 우리는 도시공간을 단순히 살기위한 공간에서 탈피하여 도시와 건축이 자연의 일부로서 자연 을 끌어들이고, 도시와 건축의 경계를 없애 자연과 일체감을 갖도록 접근하는데 관심을 갖게 되었다. 최근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그린네트워크’라든가 `그린웨이’개념은 이런 요구를 반영한 것이라 하 겠다. 따라서 본 연구소는 다음과 같은 큰 틀에서서 도시환경의 질적 향상을 위하고 친환경적 도시공 간 창출을 위해 특성화된 전문 연구실을 중심으로 접근하고자 한다.
1) 도시디자인 연구실
그린 네트워크 디자인 및 도시채색디자인
2) 친환경건축계획연구실
친환경건축계획 및 에코단지디자인
3) 도시건축 역사문화공간디자인 연구실
전통마을만들기, 한옥디자인, 역사문화공간디자인
4) 건축구조 및 도시방재연구실
구조디자인 및 도시건축 방재시스템 연구
5) 건축에너지 절약 및 단열재연구실
친환경 재료 및 단열재 연구
본 연구소는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지금까지의 폐쇄적인 시스템에서 벗어나 현장을 중심으로 일어나 는 다양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관련 전문가와의 협의 및 지역주민과의 소통을 통하여, 도시건축디자 인이 전문가만의 영역이 아닌 주민과 함께하는 공공디자인이 되도록 성실히 이행하고, 결과적으로 지역주민의 삶이 풍성해질 수 있도록 한다.